차우셰스쿠의 아이들
니콜라에 차우셰스쿠 (Nicolae Ceauşescu)
루마니아의 독재자였으며 김일성과는 의형제를 맺기도했다.
뛰어난 1인정치의 독재자가 있으면 초고속 발전을 할수있으나,
멍청한 독재자가 정권을 잡으면 어떻게 되는지 몸소 보여주신분이다.
북한을 따라 자신을 개인숭배하는 대상으로 발전시키려 하였고, 김일성의 정책을 열심히 모방하려 하였으나
유럽인 루마니아에 적용하려한게 중대한 실수였다.
북한이야 유교사상에 길들여졌고 독립투사로 둔갑하고 반일정서를 이용해 아바이수령작전이 먹힌거지,
제한적이었지만 민주주의 맛을 본적있고 공동체에 대한 헌신보다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중요하게 여기는 개인주의 전통을 가진 유럽인들에게는 택도 없는 소리지
이 인간의 정책중 가장 멍청한 정책은 바로 인구정책이었다.
“에... 국가가 수출 안하고 내수진작효과 낼수있는 인구수가 얼마냐?”
“한...1억 잡아야겠죠?”
“그치? 내가 생각해봤는데 루마니아가 강해질려면 역시 머리수가 많아야할거같아.”
맨날 드라큘라의 나라로 불리는게 지겨웠는지 루마니아를 발전시키겠다며 야심차게 새로운 인구 정책을 내놓는다.
“앞으로 루마니아에서 이혼,낙태,산아조절 모두 금한다. 태아는 사회전체의 재산이다! 이혼,낙태,산아조절을 할수있는 여성은 아이가 넷이상이거나 공산당 당원이어야한다!“ (구글에서는 5명이라고 나오더라)
당연히 국민의 반응은 냉담했다.
“이게 말이 되!! 그런게 어딨어!!”
반발했지만 어쩌겠나 최고권력자가 하라는데 해야지
근데 문제는 차우셰스쿠가 집권하기 전까지 루마니아는 상당히 프리했었다.
1966년까지 루마니아에서는 평균 5건의 임신중 1건만 출산, 나머지는 낙태하는 나라였는데 난데없이 국가에서 금지시킨거다.
낙태시술하는놈들 피임약 먹는놈들 피임기구 수입하는놈들 모두 죽인다!
강력한 압박이 있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은밀하게 불법 낙태시술과 콘돔,피임약이 밀수되었다
하지만 수요는 많고 공급은 어려우니 당연히 값은 오르게되고 구하기가 점점 어려워진다.
강력한 인구정책을 시행하면서 월경경찰까지 만드는데 이들은 직장을 돌아다니며 여성들의 임신을 독려하고 임신한 여성을 표창한다.
임신하지않은 여성에게는 강요와 세금까지 물리며 압박하며
네명이 한조가 되어 벌거벗고 산부인과로 들어가 한번에 진찰받는 가축같은 취급을 당한다.
이렇게 밀어붙이니 임산부는 계속 늘어만 갔다.
하지만 헝가리로 낙태시술을 받거나 망명하려는 산모들은 다뉴브강을 건너기위해 몰려들고
다뉴브강 건너려다 걸린 산모들은 요단강을 건너게 된다.
이렇게 강력한 정책의 결과 1년만에 신생아 출생률이 두배로 늘어났는데....
"지도자 동지! 신생아 출생률이 두배로 늘어났습니다!"
"요시! 역시 난 천재야!!!"
"근데 유아사망률도 145%나 증가했습니다"
"........."
당장 보육시설과 육아 시설이 부족하고 소아과 의사도 부족한데 애만 낳아대니 유아사망률은 증가할수밖에 없었다.
여기서 차우셰스쿠는 또다시 기똥차게 멍청한 생각을 하는데
“유아 사망률을 줄여야할거같습니다.”
“유아사망률을 줄이기 위해 생후 한달이 지나지않은 아기에게 출생신고서를 끊어주지마”
“완전 그럴싸한데?...”
당장 출생신고서를 끊어주지 않자 부모들은 장애아들을 시설로 버리게 된다.
보호 시설로 보내진 아기들은 방치되어 죽거나 쇠약해졌는데 체력 강화를 목적으로 수혈하다 또 에이즈에 왕창 감염시킨다.
“뭐 어쨌든 인구수는 늘어났잖아. 그게 중요한거지”
차우셰스쿠는 스스로 정책결과에 만족하고 딸쳤지만 태어난 아이들과 부모들은 만족할수없었다.
차우셰스쿠에 의해 태어난 아이들은 다른세대의 아이들과 달리 학업 성취도, 노동시장에서의 선호도 등 월등히 뒤떨어졌고 , 반대로 범죄율은 다른 세대에 비해 훨씬 더 높았다.
부모가 원하지도 않는데 태어나고 스스로의 정체성에 의문을 갖게되면 사회의 패배자로서 살아가게되다가
1989년 동구권이 붕괴가 시작되며 차우셰스쿠의 아이들은 거리로 나온다.
<1989년 루마니아 혁명>
1989년 12월 25일 차우셰스쿠와 마누라는 대량학살을 비롯한 여러죄목으로 기소되었고 총살을 당한다.
아이러니하게도 차우셰스쿠에 의해 태어난 아이들이 차우셰스쿠 정권 타도 시위대의 선두로 서서 몰아냈던것.
인구정책에 초점을 둬서 글을썼지만 차우셰스쿠의 삽질은 이밖에도 호화로운 인민궁전을 짓고 사치를 일삼으며 무리한 공업화로 빚을 지는등 상당했다.